웹사이트상위노출 사이트상위노출 자세히보기

웹사이트

네이버 웹사이트 상위노출 후 사이트, 홈페이지, 쇼핑몰이 사라진 경우

네이버구글상위노출 2024. 3. 24. 11:02
  • 웹사이트 상위노출이란?

    웹사이트 상위노출은 구글, 네이버, 빙 등 검색엔진에서 키워드로 검색시 내 사이트가 상위에 보이도록 SEO 검색엔진 최적화 작업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 노출된 웹사이트가 사라진 경우

    노출된 사이트가 사라지는 이유로는 트래픽 초과, 대표 URL이 변경된 경우, 리다이렉트 문제, 웹사이트 소유 확인을 안한 경우, 유해게시물로 신고 당한 경우, 접속이 불안정한 경우 등으로 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 웹사이트 상위노출 후 사이트, 홈페이지, 쇼핑몰이 사라진 경우에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먼저 웹사이트 검색을 통하여 도메인 전체 URL이 모두 사라진 것인지, 아니면 사이트의 첫 페이지(Index 페이지)만 사라진 것인지를 파악해야 합니다.

웹사이트 검색 방법은 네이버, 구글 등 검색엔진의 검색창에 아래와 같이 입력 후 검색하시면 됩니다.

site:my-domain.co.kr



웹사이트가 사라진 경우

사이트의 인덱스 페이지만 사라진 경우 먼저 서치 어드바이저(웹마스터 도구)에서 페이지를 수집하는데 시간 간격을 두고 나타날 때까지 여러 번 진행합니다.
수집을 했는데도 나타나지 않는다면 대표 URL이 변경된 것인지 아니면 리다이렉트 되어 다른 URL을 보여주는지 확인하여야 합니다.
수집을 했어도 때에 따라 노출이 늦어지는 경우도 있으니 2 ~ 3일 기다려 봅니다.


1. 일시적인 트래픽 초과


일시적으로 사이트의 트래픽이 증가하여 정상적으로 열리지 않거나 트래픽 초과 안내페이지로 이동하여 보여줄 때, 검색 로봇이 때마침 방문하여 수집하였다면 첫 페이지가 사라질 수 있습니다.
만약 새벽에 이와 같은 트래픽 초과가 발생하였다면 운영자는 전혀 눈치채지 못할 것입니다.
따라서, 트래픽을 초과시키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파악하여 문제점을 처리해야 합니다.
홈페이지를 수정한 이후 발생한 문제라면 소스 상의 문제일 가능성이 큽니다.
악성 로봇, 특정 ip가 끊임없이 지속적으로 방문한 경우에는 해당 로봇과 ip를 차단해야 할 것입니다.

 

웹사이트 상위노출



2. 대표 URL이 변경된 경우


대표 URL을 수정하지 않았는데도 검색 로봇이 임의로 변경하여 인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이전과 다른 URL로 인식하여 노출 순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http://my-domain.co.kr (등록 후 첫 노출) => http://www.my-domain.co.kr (어느 순간 변경된 노출)
https://my-domain.co.kr => http://www.my-domain.co.kr

웹마스터 도구에 처음 등록한 URL과 다른 URL로 보인다면 원래 URL로 수집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사이트 검색 후 노출된 URL에 마우스를 가져다 보면 하단에 어떤 URL로 보이는지 보일 것 입니다.

https를 지원하는 홈페이지라면 월드와일드웹(www)가 붙었는지, SSL 인증(https) 여부에 따라 모두 4가지의 URL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http://my-domain.co.kr
http://www.my-domain.co.kr
https://my-domain.co.kr
https://www.my-domain.co.kr

다만, 서버 설정에 따라 접속 시 리다이렉트로 다른 URL을 보여줄 수도 있습니다.

http://my-domain.co.kr (접속 시 리다이렉트) -> https://my-domain.co.kr

사이트 상위노출



3. 리다이렉트 되어 다른 페이지 또는 다른 디렉토리(폴더)를 보여주는 경우


웹사이트 접속 시 리다이렉트 되어 첫 페이지 주소가 다른 페이지 또는 다른 디렉토리(폴더)로 이동하는 경우 순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페이지가 사라진 것이 아니라 소스상의 문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웹마스터 도구 등록은 호스트(도메인) 단위로 입력하기 때문에 등록 후 노출은 문제가 없었지만 리다이렉트로 이후 노출된 URL이 변경된 경우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홈페이지의 첫 페이지(index 페이지)가 루트(root)에 위치하도록 조정해 주어야 합니다.
상위노출은 호스트(도메인) 단위가 더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https://my-domain.co.kr -> https://my-domain.co.kr/intro.php
http://my-domain.co.kr -> http://my-domain.co.kr/home/

홈페이지 상위노출



4. 사이트 소유 확인을 안 한 경우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웹마스터도구)는 1년에 한번 소유 확인을 진행합니다.
소유 확인을 안 하는 경우 노출된 페이지 수가 점점 줄어들어 어느 순간 첫 페이지 조차 노출이 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복구 또한 불가능한 경우도 있으니 서치어드바이저는 운영자가 직접 확인하고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유해게시물로 신고 당한 경우


불법성 및 음란성, 개인정보노출 관련 내용이 운영자의 사이트에 있다면 신고 당할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인덱스 페이지는 물론 사이트 전체가 삭제될 수 있으면 복구가 거의 불가능 합니다.
따라서, 불법성 및 부적합한 내용은 보이는 즉시 삭제하고 그러한 내용이 올라오지 않도록 관리해야 합니다.


6. 접속이 불안정한 경우


사이트 접속이 스크립트 소스 상의 문제로 인해 접속이 불안정 하다면 노출된 첫 페이지가 사라질 수 있습니다.
검색 로봇이 언제 방문할 지 모르므로 선 처리하여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여야 합니다.

키워드 상위노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