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사이트상위노출 사이트상위노출 자세히보기

웹사이트

네이버 웹사이트 등록 및 유지 관리

네이버구글상위노출 2024. 2. 16. 12:40
  • 네이버 웹사이트 등록은?

    네이버 웹사이트 등록은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웹마스터 도구)에서 등록 가능합니다. #네이버웹사이트등록 #네이버사이트등록 #네이버홈페이지등록

  • 네이버 사이트 등록 후 노출까지 기간은?

    네이버 사이트 등록 후 노출까지는 약 3일(72시간) 정도 걸리지만 때에 따라 1~2주 이상 걸릴 수도 있습니다. #네이버웹사이트등록 #네이버사이트등록 #네이버홈페이지등록

 

 

네이버웹사이트등록, 네이버사이트등록, 네이버홈페이지등록, 네이버쇼핑몰등록 등 네이버 서치아드바이저를 통한 등록 및 유지보수 관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네이버 웹사이트 등록은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구) 웹마스터도구에서 등록 가능합니다. 사이트의 유지 관리 역시 서치어드바이저에서 '웹 페이지 수집' 및 '웹 페이지 검색 제외' 등을 통해 관리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에 등록된 웹사이트의 소유 확인은 등록된 날을 기준으로 1년에 한번씩 확인해 주셔야만 합니다. 소유 확인을 안 하는 경우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니 자주 서치어드바이저에 접속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이트 진단' 메뉴에서 볼 수 있는 수집제한, 색인제외, SEO 문제 등은 등록된 이후 어느 순간 나타날 수 있으며, 이로 인한 사이트의 순위하락이나 미 노출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웹사이트 등록



그럼 네이버 검색엔진에 웹사이트를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네이버 웹사이트 등록 방법

1) 네이버에 로그인 후 검색창에서 '서치어드바이저'을 입력 후 클릭합니다.

2) 상단 '웹마스터 도구' 메뉴를 클릭합니다.

3)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이용 동의' 팝업창에 나타나면 동의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4) '사이트 등록' 화면에서 사이트 URL를 입력 후 엔터(Enter)키를 누르거나 버튼을 클릭합니다.

5) '사이트 소유확인' 화면에서 'HTML 파일 업로드' 또는 'HTML 태그' 중 택일 합니다.
HTML 확인 파일은 FTP 접속이 가능한 경우 사이트의 루트 디렉토리에 업로드 합니다. HTML 태그는 사이트 관리자 환경 내 해당 메뉴가 있다면 찾아서 입력 후 저장합니다.
HTML 확인 파일은 3번 링크 부분을 클릭했을 때 보여야 하며 HTML 태그는 사이트 소스보기로 확인합니다.
이후 하단의 '소유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자동등록 방지를 위한 보안절차에 따라 이미지에 보이는 글자 및 숫자 조합을 입력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6) 위 단계를 제재로 수행했다면 웹사이트 등록에 성공하셨을 것입니다.


사이트 등록에 걸리는 시간은 보통 3일(72시간) 정도 입니다. 시기에 따라 좀 더 빠를 수도 늦을 수도 있습니다.
노출 확인은 네이버 검색엔진 검색창에서 'site:사이트URL' 입력 후 클릭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 site:mysite.com

 

네이버 사이트 등록

 

2. 웹사이트 등록 시 요구 사항

1) '사이트 등록' 화면에서 해당 사이트 URL를 클릭합니다.

2) 좌측 '요청' 메뉴 밑에 '웹 페이지 수집' 메뉴를 클릭한 후 사이트의 메인 URL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사이트가 노출된 이후에는 서브 웹페이지도 수집해 보시길 바랍니다.

3) 좌측 'RSS 제출' 메뉴를 클릭한 후 사이트의 RSS URL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사이트가 RSS URL를 제공하지 않는 경우도 있으며, RSS URL은 사이트 제작 툴마다 각각 다릅니다.

4) 좌측 '사이트맵 제출' 메뉴를 클릭한 후 사이트의 SITEMAP URL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사이트가 SITEMAP 파일을 제공하지 않는 경우도 있으며, SITEMAP URL은 사이트 제작툴마다 각각 다를 수 있습니다.
사이트맵 파일은 없지만 FTP 접속은 가능한 경우라면 SITEMAP 파일 생성 웹사이트( https://www.xml-sitemaps.com ) 에서 만들 수 있습니다.


RSS 제출 및 사이트맵 제출이 필수 사항은 아닙니다. 상위노출에 꼭 유리하다고 볼 수도 없습니다. 그러나 없는 것 보다는 있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네이버 홈페이지 등록

 

3. 웹마스터 도구 메뉴 설명

1) '요약'은 콘텐츠 노출/클릭, 사이트 진단, 수집 현황에 대한 그래프와 웹마스터 및 검색블로그 소식을 보여줍니다. 그래프는 웹사이트 등록 후 일정 시간이 지나야 볼 수 있습니다.

2) '콘텐츠 노출/클릭'은 특정 기간 동안 검색된 키워드와 검색된 웹문서의 노출 수, 클릭 수, 평균 CTR(%)를 보여줍니다. 이 역시 사이트 등록 후 일정 시간이 지나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사이트 진단'은 색인된 웹페이지 수, 수집제한, 색인제외, SEO 문제가 있는 웹페이지 수 및 그래프를 제공하고 유형별 진단 정보를 제공하는 매우 유용한 메뉴 입니다. 이 메뉴 역시 웹사이트 등록 후 일정 시간이 지나야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수집 현황'은 완료 및 제한 페이지 수, 웹 페이지 다운로드 크기, 웹 페이지 다운로드 소요 시간 그래프를 제공합니다. 사이트 등록 후 일정 시간이 지나야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콘텐츠 확산'은 콘텐츠를 링크한 외부 웹 페이지(백링크) 수를 보여줍니다. 웹사이트 등록 후 일정 시간이 지나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외부 웹 페이지 수 또한 더디게 표시됩니다.

6) '웹 페이지 검색 제외'는 네이버봇에 의해 잘못 수집된 웹페이지 또는 수집제한, 색인제외, SEO 문제가 있는 페이지 중 검색 제외할 웹페이지를 요청하는 메뉴입니다.

7) 'URL 검사'는 색인 및 기본 META 태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메뉴로 대표 URL이 변경된 경우 확인할 수 있는 매우 유용한 메뉴입니다.

 

seo 최적화

 

4. FAQ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사이트 진단', '웹페이지 수집', '웹페이지 검색 제외', '콘텐츠 확산' 등은 실시간으로 바로 적용되는 것이 아닙니다.
수정 후 수집이나 제외 요청을 했지만 그래프나 페이지수가 그대로인 경우가 많습니다.
같은 제작툴로 만든 사이트들이라 하여도 반영되는 시간은 제각각 입니다.
반영이 늦다 보니 매우 신뢰할 만한 데이터가 아니라는 점을 알아야 하고 맹신해서는 안됩니다.

Q. 네이버 웹사이트 등록을 했는데 나타나지 않아요?
A. 등록 후 노출까지 3일이상 걸린다고 보시면 됩니다. 때때로 1 ~ 2주 이상 걸리기도 합니다.

Q. 네이버 노출 후 웹페이지 수집을 했는데 수집보류로 뜹니다. 사이트 문제인가요?
A. 정상적인 사이트도 수집보류가 뜰 수 있습니다.

Q. 웹페이지 수집성공인데 페이지가 노출되지 않거나 내용이 변경되지 않습니다?
A. 웹페이지 내용이 변경되어 바로 노출되는 경우는 사이트 마다 다릅니다. 바로 수정되어 보여질 수도 있고, 몇 일이 지난 후 변경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Q. 웹페이지 검색 제외를 했는데도 사이트 진단에서 문제 있는 페이지수가 줄지 않아요?
A. 페이지가 이미 제외되었지만 페이지수나 그래프가 그대로인 경우도 있습니다. 현재 시점에서는 SEO 문제 등이 많다 하여 노출순위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Q. 백링크 작업을 했는데 콘텐츠 확산 수 변동이 없습니다?
A. 반영되어 표시되기 까지 시간이 걸립니다.

Q. URL 검사를 했는데 웹사이트 대표 URL이 전혀 알지 못하는 사이트의 URL로 변경되었습니다. 그래서 메인 페이지(index 페이지, 첫 페이지)가 사라졌습니다.
A. 웹호스팅 또는 홈페이지 제작툴 사이트가 같은 서로 다른 웹사이트인 경우 간혹 이런 문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서처어드바이저에 웹사이트 등록이 어려우신 분은 저렴한 대행비로 등록해 드리고 있습니다.

등록이 필요하신 분은 010-4994-1895 또는 카카오톡 아이디 seo-pro로 문의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