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사이트상위노출 사이트상위노출 자세히보기

웹사이트

웹사이트 상위노출 SEO 검색엔진최적화

네이버구글상위노출 2024. 3. 24. 11:04
  • 웹사이트 상위노출 이란?

    웹사이트 상위노출은 네이버, 구글 등 검색엔진에서 키워드 검색시 내 사이트가 상위에 노출되도록 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기본적으로 SEO 검색엔진 최적화 작업, HTML 마크업, 구조화된 데이터 마크업(연관 채널), 백링크 등의 작업으로 내 웹사이트를 상위에 노출할 수 있습니다.

  • 사이트 상위노출 이란?

    사이트 상위노출은 웹사이트 상위노출과 같은 의미로, 검색엔진에서 키워드 조회시 내 웹사이트를 상위에 노출하는 것을 말합니다.

 

웹사이트 상위노출을 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사이트에 SEO 검색엔진 최적화 작업을 해야 실현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의 경우,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구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로 사이트를 등록하는데 서치어드바이저 내에 웹마스터 가이드를 참조하시면 SEO 작업을 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완벽한 최적화 작업은 100% 실현하기 어려우며, 홈페이지 제작툴에 따라 작업의 한계가 존재합니다.
또한 어떤 작업의 경우 PHP 등 스크립트 언어를 다룰 줄 알아야 합니다.

 

웹사이트상위노출



그럼 웹마스터 가이드와 그 동안의 경험을 통해 기본적으로 알아두어야 하는 것, 필수적인 요건들은 무엇인지 알아 보겠습니다.


1. 사이트 등록은 호스트 단위만 지원

사이트의 등록은 호스트 단위 즉, 2차 도메인을 포함한 도메인 단위만 가능합니다.
2차 도메인의 경우 중복된 컨텐츠, 사이트 복제 등은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http://www.mysite.co.kr (O)
http://mysite.co.kr (O)
http://myweb.mysite.co.kr (O)

SSL 인증(https)과 www가 붙었는지 여부에 따라 최대 4개까지 접속이 가능할 수 있으며, 네이버의 경우 하나만 등록하는 것이 좋습니다.

http://www.mysite.co.kr (O)
http://mysite.co.kr (O)
https://www.mysite.co.kr (O)
https://mysite.co.kr (O)


2. 네이버의 경우 사이트 소유확인은 1년에 한번씩

네이버의 경우 구글 웹마스터 도구와는 다르게 1년에 한번 소유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소유확인 연장을 안하고 지나치는 경우 나중에 사이트 순위가 떨어지거나 홈페이지의 첫페이지가 사라지는 등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네이버 검색로봇이 사이트에 접근할 수 있도록 허용

robots.txt 파일 작성시 네이버, 구글 등 필요한 로봇만 접근 가능하게 설정합니다.
모든 검색엔진의 로봇이 접근 가능하게 되면 악성봇이 트래픽을 증가시켜 용량 초과 상태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User-agent: Yeti
Allow: /
User-agent: googlebot
Allow: /


4. 모든 웹페이지의 제목과 내용은 달라야 합니다.

첫페이지를 포함한 모든 웹문서들의 제목 <title> 과 내용 <meta name="description"> 은 다르게 설정해야 합니다.
사이트 제작툴에 따라 해당 페이지의 설정을 수정하지 못할 수도 있지만 최대한 제목과 내용을 각각 다르게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서치어드바이저에 사이트맵 및 RSS를 제출

사이트맵(sitemap.xml)을 제작툴에서 지원하지 않는 경우 사이트맵 제작 웹사이트에서 파일을 생성할 수도 있습니다.
파일 생성시 검색에 친화적이지 않은 URL은 삭제합니다.
FTP 업로드가 가능하다면 사이트맵 파일을 업로드 해주면 됩니다.

Sitemap Generator https://www.xml-sitemaps.com

RSS 파일을 지원하지 않는 경우 오픈소스라면 웹프로그래머가 파일을 제작하여 업로드 할 수도 있습니다.

사이트상위노출



6. 사이트 연관 채널

채널이란 네이버 블로그, 카페,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본인이 운영하고 있는 소셜 미디어의 계정별 페이지로 네이버가 인정하는 채널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네이버 인정 채널 :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포스트, 지식iN, 스마트스토어, 그라폴리오, 네이버 모두, 네이버TV, 유튜브,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카카오스토리, 티스토리

웹사이트 제작툴에서 지원하지 않지만 해당 파일 수정이 가능하다면 직접 연관 채널 마크업를 통해 해당 파일에 적용해 주면 됩니다.

JSON-LD 형식의 예제

<script type="application/ld+json">
{
"@context": "http://schema.org",
"@type": "Person",
"name": "Site Name",
"url": "https://www.mysite.co.kr",
"sameAs": [
"https://blog.naver.com/myblog",
"https://www.facebook.com/myfacebook",
"https://www.instagram.com/myinstar"
]
}
</script>

Microdata 형식의 예제

<span itemscope="" itemtype="http://schema.org/Organization">
<link itemprop="url" href="https://www.mysite.co.kr">
<a itemprop="sameAs" href="https://blog.naver.com/myblog"></a>
<a itemprop="sameAs" href="https://www.facebook.com/myfacebook"></a>
<a itemprop="sameAs" href="https://www.instagram.com/myinstar"></a>
</span>



7. 검색 봇이 해석하지 못하는 자바스크립트 삭제

검색 봇이 페이지를 수집하는데 방해가 되는 일부 자바스크립트 등은 되도록 삭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파일 내 위치에 따라 페이지 수집에 방해가 되는 경우도 있으며 이런 경우 페이지를 수집하고 해석할 수 있도록 위치를 조정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8. 검색 친화적인 URL 구축

사이트 제작시 검색에 친화적인 짧고 쉬운 URL 구조로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때론 검색 봇이 제작 의도와는 다르게 임의로 복잡한 URL를 수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해당 URL를 모두 검색 제외시켜야 합니다.
메뉴 등 링크 역시 검색 친화적인 링크로 자바스크립트 함수 등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9. 메타태그와 앵커텍스트

<title>, <meta name="description"> 등 필수 메타태그는 수집하려는 페이지에 존재해야 하며 중복되어서는 안됩니다.
<H1> 요소는 페이지 당 1번만 사용하고 콘텐츠 이미지에 설명(Alt) 속성은 꼭 입력해야 합니다.


10. 잘못된 백링크, 트래픽은 불이익을 받습니다.

백링크가 많다고, 트래픽을 쏜다고 상위에 노출되는 것이 아닙니다.
리다이렉트, 도메인 포워딩 등은 오히려 대상 사이트까지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올바른 백링크는 상위 노출에 도움이 되며 그 수가 많지 않아도 노출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홈페이지상위노출



11. 사이트 진단 확인하기

웹마스터도구에서 제공하는 사이트 진단은 수집제한, 색인제외, SEO 등 발생한 문제점을 제공합니다.
가장 좋은 사이트는 수집제한, 색인제외, SEO 문제가 하나도 없는 사이트로 문제점을 발견했다면 수정한 후 다시 수집하거나 수집 제외로 처리해야 합니다.


12. 구조화된 데이터 마크업

네이버의 구조화된 데이터는 아래와 같습니다.

사이트 연관채널, 채용정보, 주소 (Address), 사이트 이동 경로 (BreadcrumbList), 자주 묻는 질문 (FAQ), 하우투 (HowTo), 캐러셀 (ListItem), 평점 (AggregateRating), 레시피 (Recipe), 리뷰 (Review), 식당 (Restaurant), TV 시리즈 (TVSeries), 영화 (Movie), 소프트웨어 (Software)

운영하는 사이트에 관련된 데이터가 있다면 넣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 파비콘과 SSL 인증(https)

파비콘과 SSL 인증(https)이 상위노출에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니지만 될 수 있으면 검색엔진이 요구하는 것은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사이트 검색 팁

사이트 등록 및 수집이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이 필요하다면 해당 검색엔진에 접속하여 검색창에서 아래와 같이 입력 후 조회해 보면 알 수 있습니다.

site:www.mysite.co.kr
site:http://www.mysite.co.kr
site:https://mysite.co.kr

 


아직도 많은 사이트들이 SEO 부분은 신경쓰지 않은채 만들어진 경우가 많습니다. 일부 사이트는 직접 파일을 수정해야 SEO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데 소스의 노출을 꺼리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예전처럼 단순히 백링크와 트래픽으로 상위노출 하는 시기는 이미 지난 지 오래입니다. 정확한 사이트 진단으로 SEO 최적화 작업을 원하신다면 SEO PRO와 상의해 보시길 바랍니다.

 

https://www.instagram.com/naverseopr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