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사이트상위노출 사이트상위노출 자세히보기

웹사이트

웹사이트 상위노출은 종합 예술과 같다.

네이버구글상위노출 2024. 1. 6. 17:02
웹사이트 상위노출은?
웹사이트 상위노출은 HTML 마크업, 구조화 데이터 마크업, 백링크, 트래픽 등 검색엔진최적화 SEO 작업을 포함한 종합적인 노출 작업으로 검색엔진 검색시 웹사이트 영역 상위에 홈페이지, 쇼핑몰 등 웹사이트, 각종 SNS 채널들과 네이버 서비스 등을 노출하는 것을 말합니다.
웹사이트 상위노출시 필요한 작업은?
웹사이트 상위노출시 필요한 작업들은 검색엔진최적화 SEO 작업 이외에도 사이트 자체 오류나 소스의 수정, 때때로 트래픽 등 복잡해지고 진화하는 검색 로직에 맞추어 여러가지 요인들을 고려해야 하는 작업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웹사이트상위노출


웹사이트 상위노출을 사이트에 단순히 메타(Meta) 태그만 추가하는 것으로 오해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아니면 백링크만 건다든가, 트래픽 작업만 하면 되는 것으로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죠.

 

4 ~ 6년 전에는 가능한 얘기였지만 현재는 그런 부분적인 작업들로 상위노출이 가능하지 않습니다.



트래픽이나 백링크 만으로 상위노출이 되었다면 그건 경쟁이 적은 키워드로 경쟁업체가 트래픽이나 백링크를 하지 않아서 입니다.

 

아니면 소유한 도메인 지수가 높아 상대적으로 쉽게 노출된 것이죠.

 

아마도 기본적인 메타 태그 정도는 있는 상태였고, 이미 네이버에 수집된 사이트 일 것입니다.



현재의 사이트 상위노출은 HTML 마크업, 구조화 데이터 마크업, 백링크, 트래픽, 그외 몇가지 팁이나 트릭 등등 종합적으로 작업을 하여야 노출이 됩니다.

 

경쟁이 심한 키워드 일수록 노출하기 더 어렵고, 경쟁업체 만큼 또는 그 이상 작업들을 하여야 상위노출이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순히 웹사이트 상위노출을 단순히 백링크, 트래픽 작업으로 생각한다면 그건 오산입니다.

사이트상위노출



여기에 더하여 단순히 경쟁사이트와 경쟁하는 것이라면 좀 더 쉽겠지만 그렇지도 않습니다.

현재의 웹사이트 영역은 과거 사이트 영역과 웹페이지 영역이 통합되고, 각종 SNS 채널들과 뉴스, 네이버 서비스(카페, 포스트 주소 / 블로그, Modoo 주소와 게시글 등)까지 도떼기시장을 광불케 하는 영역이라 네이버의 입김이 작용하는 곳입니다.

블로그 게시글 여러개가 상위에 노출된 것이나, Modoo나 포스트, 카페 주소가 웹사이트 영역 상단에 위치한 것만 보아도 알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를 의뢰하여 만든 경우 SEO 작업은 이미 다 되었을 거라 믿는 분들이 많은데 실제 소스를 확인하면 그렇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홈페이지 제작업체는 사이트만 만들면 작업이 끝난 것이니 SEO 부분까지 세세하게 해 주는 업체는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제작툴들도 마찬가지라 세부적으로 신경 쓴 곳은 몇 군데 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이외에도 요즘은 더욱 복합적인 요소들이 상위노출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상위노출



이제 처음 사이트를 만들어 상위노출 작업을 한다면 위에 나열한 모든 조건들, 경쟁 사이트를 포함한 SNS 채널, 네이버 서비스 등과 경쟁하여야 하는 것입니다.

사이트의 웹페이지들도 상위노출을 원한다면 더욱 복잡하고 힘든 작업이겠죠.

그 만큼 웹사이트 상위노출은 시간과 비용, 끈기가 필요합니다.